반응형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250x250
관리 메뉴

짧은코딩

UpLog 리팩터링 계획 본문

개발 일기

UpLog 리팩터링 계획

5_hyun 2024. 5. 20. 22:57

개발 일기 카테고리를 굉장히 오랜만에 작성한다. 사실 그동안 놀기도 했고 취업 준비도 했다.

그리고 취업도 성공! 취업에 성공했다고 안주하지 않고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것을 깨달았다. 아직도 많이 부족하지만 일을 할 수 있어서 참 감사한 거 같다. 

그래서 작년에 했던 UpLog 리팩터링을 해보려 한다. 혼자서 프론트, 백, 아키텍처까지 모두 구현해 보는 것이 목표이다. 물론 나는 프론트 개발자니까 프론트엔드 부분에 집중하겠지만, 그래도 백엔드와 아키텍처 모두 내가 직접 만들어보고 싶다. 계획을 적어보려 한다.

Frontend

  1. React -> Next 14 App Router로 Migration
  2. Recoil -> Zustand
  3. 전반적인 코드 정리
  4. 중요한 부분에 대한 테스크 코드 작성 
  5. 가능하다면 로드 밸런싱 구축 + 부하 테스트

Back

  1. Nest로 백엔드 구축
  2. DB 설계 및 구축
  3. 전반적으로 돌아가는 코드가 목표

Architecture

  1. 현재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미니 PC를 구매한 상태
  2. 미니 PC가 도착하면 우분투 설치 및 서버 구축
  3. 3 Tier 기반의 서비를 만들 예정
  4. 상황에 따라 성능이 안 받쳐주면 젠킨스는 로컬 환경에 구축 예정
  5. front 로드 밸런싱 구축

그리고 웬만하면 모두 cli를 사용할 예정이다. 또 git도 다양한 시도를 해보면서 배우는 것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우선은 이런 느낌으로 프로젝트를 해보고 싶다. 사실 얼마나 걸릴지는 잘 모르겠다. 근데 개발자라면 그냥 무턱대고 일단 시작하는 것도 중요한 것 같다. 가장 좋은 공부는 일단 무언가 만들어 보는 것이라는 걸 깨달았다. 그렇다고 내부 로직도 너무 무턱대고 만들진 않아야겠지만..! 사실 백엔드 말고는 모두 작년 카카오 엔터프라이즈 아카데미 교육에서 해봤던 것들이다. 하지만 1달도 안 돼가지고 모두 삭제해야 돼가지고 아쉬웠다. 그 아쉬움을 이번 기회로 날려버리고자 한다. 

개발을 하다가 막히는 것만큼의 고통이 없는 것 같다. 하지만 그 문제를 해결하면 정말 기분이 좋아진다. 일단 목표는 1년 정도 안에 위에 적은 것들은 모두 구현하고 싶다. 중간에 또 개발 일기 카테고리에 글을 쓸 수도 있겠지만 우선 1년 뒤에 정산하는 느낌으로 다시 글을 쓰도록 하겠다! 그때까지 일도 열심히 하고 프로젝트도 많이 해서 성장했으면 좋겠다!!

(사진은 그냥 맘에 들어서 넣었다)

728x90
반응형

'개발 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 실무 마무리 회고록(UpLog 리팩토링은 이어진다...!)  (0) 2023.09.04
KEA 교육 회고  (0) 2023.06.21
Comments